...장터소개
...게시판
...품앗이 제공/요청
...품앗이 경매
...질문과답변
...품앗이 회원정보

   
   
   
     
시니어마을 메인
시니어방송
시니어장터
   
품앗이장터 개설

그간 시니어장터로 이용하던 쇼핑몰 http://senior.ishop.ac를 폐쇄하고 센터자체 운영의 쇼핑몰인 시니어장터 www.seni.kr시니어마을 www.seni.net내에 본 품앗이장터를 개설하였습니다.

1. 쇼핑몰 운영 경위
+ 1999년 1월 인터넷정보기술연구소(IIIT)의 부설기관으로 시니어복지정보센터의 설립과 함께 오픈한 시니어마을 http://www.seni.net는 회원님들의 컴퓨터 및 인터넷교육과 훈련, 어르신인터넷방의 이용에 중점을 두고 인터넷방송국인 www.okcast.com과 별도로 3년간 운영돼 왔습니다.

+ 2002년 11월19일 회원님들의 편의와 복지, 그리고 복지정보센터의 운영을 위해 (주)소호마트와 10년 계약으로 시니어장터 쇼핑몰를 별도 도메인으로 링크하여 senior.ishop.ac를 운영하여 왔습니다.

+ 그러나 senior.ishop.ac 가 아래 몇가지의 이유로 회원님들의 열광적인 사랑을 받지 못하였습니다.
(1) 상품이 너무 다양하다.
(2) 상품이 젊은이들 위주의 의류 및 사치품 위주로 되어 있다.
(3) 유기농산물, 축산물, 수산물 등을 포함한 생필품이 부족하다.
(4) 제품선정 및 평가에 복지센터나 회원이 참여하지 않아 품질 및 가격에 신뢰가 가지 못한다.
(5) 상품을 사용하는 회원에게 돌아오는 혜택이 미미하다.
(6) 당 센터 자체의 재정수익에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. 등등

+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자체 쇼핑몰운영을 계획하던 중 2004년 8월1일 연세대학교 원주캠 퍼스 창업보육센터 및 전자상거래지원센터에 입주한 (주)e-멋진세상의 '드림벤더' 시스템이 저희들의 목표와 사업비젼에 맞아 검토 후 열정적으로 참여했습니다. 그 공통점 및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.

(1) 소비자권리찾기 운동이다.
회원으로 구성된 상품선정위원회에서 생산자와 제품을 선정하며, 또한 모든 회원들은 우수 제품을 상품선정위원회에 추천할 수 있는 제도로 유통마진 '0'를 추구하며 생산자에게 인센티브로 지불하는 유통 마진의 10%내외를 제외한 90%을 월간 계산하여 소비자인 회원에게 월급여성의 현금 목돈으로 되돌려 줌으로서 유통업자들로부터 해방되는 실질적인 소비자권리찾기 운동으로 전개.

(2) 벤쳐기업 및 중소기업살리기 운동이다.
유통마진의 10%를 생산자에게 원재료비로 지불하여 고품질의 제품 및 신제품개발에 진력토록 하고 판로 및 홍보에서 해방시킴.

(3) 유기농축업자 살리기 운동이다.
유기농축업자와 년간 혹은 일괄계약으로 논과 밭, 농장, 목장 및 과수원이 생산자-회원 공동소유개념을 도입하여 양자 공동체감을 갖도록하여 함께 생산하고 개발하고 소비하는 일체감을 조성시킴.

(4) '꿈을 전달하는 사람들' 즉 드림벤더(Dream Vendor)로 복지정보센터의 이념인 함께 "살며 사랑하며 나누며" 생활하여 사회적 웰빙을 추구하는 운동이다.

+ (주)e-멋진세상과 저희 '드림벤더'운영위원회와 드림벤더들은 각자 프로슈머(생산자=소비자)로써 전국의 생산자와 생산지를를 찾아 방문하여 시스템구축에 성공하였으나, 2005년 6월(주)e-멋진세상의 재무구조 악화로 회사가 도산하여 그간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 기존의 쇼핑몰인 'senior.ishop.ac'만을
활용하여 왔습니다.

2. 쇼핑몰을 시니어장터와 품앗이장터로 이원화하는 이유
+ 기존 쇼핑몰을 보강하여 사용하려 하였으나, 기존 시스템이 타기관과 공유하여 운영되는, 마치 어프라인상의 백화점과 비슷하여 '드림벤더'쇼핑몰(www.dreamvendor.com)을 운영하고 경험한 운영위원과 회원들에게 근접케 하기가 거의 불가능하였습니다.

+ 새로 구축키 위하여는 드림벤더를 운영한 회사이상의 자본과 인력 이상의 능력과 투자를 감수해야 되는 바, 시니어복지정보센터가 지향하는 방향과 맞지 아니합니다.

+ 어르신에 맞는 생필품 및 웰빙상품을 주로 취급하고 생산자-소비자 일체감의 쇼핑몰을 찾아 업무제휴를 하려 했으나 그 대상을 찾기 어려웠습니다.

+ 그 중 국내기업으로 생필품을 위주로 신유통인 네트워크 마케팅을 모범적으로 하고 있다고 판단한 H사의 시스템을 활용하려 하였으나 그간의 기득권에 후발 참여로 차별화된 특혜가 없는 등 입지확립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판단되어 타기관이나 업체의 쇼필몰에 입점하는 것은 불가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.

+ 시스템이 '드림벤더'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며 앞으로 구축될 공동체마을의 건립재원마련과 회원들 각자의 입주금마련에 보탬이 되는 방향으로 자체 공동으로 운영하는 시니어장터와 품앗이마당을 개설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.

+ 이를 위한 그간 분석과 검토의 대상은
1. 본 센터의 경영이념과 재원확보
2. 상품구성계획 및 회원만족제도
3. 상품의 선정과정제도 및 사후관리제도
4. 사업자의 성향 및 열성도
5. 사업전개시스템의 현실성 및 구체성
6. 보상시스템의 합리성, 현실성, 신뢰성
7. 회원의 성공가능성 및 장래성
등으로 시니어마을의 머슴장이며 본 복지정보센터소장인 김문규박사가 선두에 서고, 주인성사무총장, 김광부위원장, 김정욱 원장, 강봉임위원장이 참여했습니다.

3. www.seni.kr 품앗이장터의 활용결정 및 시행
+ 검토 결과를 운영위원회에 상정시켜 만장일치로 자체운영의 www.seni.kr을 시니어장터로 활용하여 소비권장을 의결하고, 더 나아가 품앗이장터를 활용하여 본센터 운영경비 마련과 회원의 소득 및 공동체 입주자금에의 기여토록 그 활용을 적극 홍보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.

+ 본 결정사항은 2008년 6월 1일부터 공식적으로 시행합니다.
문의사항이나 제안사항 등 쇼핑몰에 대한 회원님들의 모든 의견은 반드시 '시니넷'을 이용해 주시고, 될 수 있으면 본 화면의 장터게시판을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

+ 상품을 구매하여 사용하여 보다가 사업참여에 뜻이 있으신 분은 '쪽지'를 통해 위원회나 홈지기에게 전하시거나 품앗이동호회에 가입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
+ 품앗이동호회에 가입하신 회원께서는 본 게시판과 품앗이 회원정보를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 물론 시니어장터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Copyright(c) by 1999 ~2008 Senior Welfare Informaion Network.
All right reserved.
Contect to webmaster@seni.net